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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우체국에서 우편물 주소 변경하기>
이사를 가거나 할 경우 공공기관에서 오는 고지서나 기타 은행등 우편물 주소지를 변경해야 한다. 그러나 변경지가 한두곳이 아니므로 매번 각각의 주소를 변경 요청하거나 인터넷으로 바꾸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럴 경우에 정부 24에서 전입 신고시 바꾸는 경우도 있지만 우편물 주소만 별도로 변경 할수도 있다.
바로 인터넷 우체국의 주거 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목차 1.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란? 2.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 종류 및 취소 3. 서비스 유료 취소시 수수료 |
1.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란?
전입신고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새로운 주소지로 우편물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전입 신고시 3개월 이내면 무료 서비스이고 기간이 넘어가면 유료가 된다. 정부 24에서 신청시 무료인 경우 우체국에 자동 접수 되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주민센터나 정부 24에서 전입 신고할때 미신고시 우체국에 별도로 신청이 가능하다. 인터넷 우체국에서 신청시 본인 인증이 필요하다. 우체국에 직접 방문시는 구비서류 필요.
2.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 종류 및 취소
1) 주민센터나 정부 24 통해 전입 신고 한 경우
**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조회 취소 - 무료인 경우 **
- 주민 센터나 정부 24에서 신청한 무료 우편물 전송 서비스건에 대해 일부나 전체 취소가능
- 수수료가 없으므로 안내문자는 발송 되지 않음, 우체국에 자동 접수됨.
**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결제 취소 - 유료인 경우 **
- 주민 센터나 정부 24에서 신청한 유료 우편물 전송 서비스건에 대해 수수료 결제 또는 수수료 취소가능
- 수수료는 일부 세대원만 가능하며 일괄 취소만 가능
- 수수료 결제건으로 안내문자가 발송되며 접수번호로 수수료 결제
2) 개별 신청 또는 서비스 기간 추가 신청할 경우
전입 신고가 완료된 후에는 주거 이전 우편물 신청 서비스를 누락했을 경우 별도로 신청할수 있다. 또는 서비스 기간을 3개월 이상 추가할 경우에도 가능하다. 간혹 주민센터에서 전입 신고 할시 직원이 알아서 주거 이전 우편물 신청 서비스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꼭 확인하여 중복 신청 하지 않도록 하자.
3. 전송 서비스 연장시 수수료
- 주거 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 신청 / 취소
-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 유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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